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생활정보 - 서울시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

by rimilove 2024. 5. 29.
반응형

오늘은 서울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서울시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서비스를 모르시는 경우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1. 서울시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 

 

시민이 아파서 병원 동행이 필요한 경우, 병원으로 출발할 때 부터 귀가할 때까지 전 과정에  동행매니저가 보호자처럼 동행하여 병원 이용 중 접수, 수납, 약국 동행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 서울시의 서비스 제공은 서울시 소재 병원에 한하며,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으로만 동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울시 병원 안심 동행

 

 

2. 대상 

- 1인 가구 뿐 아니라 다가구지만 거동 불편   등으로 병원 이용에 도움이 필요한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시가 아니더라도 서울시에 실거주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서비스 이용 방법 

-  콜센터(1533-1179) 로 신청 하거나 온라인(서울1인가구 포털) 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1in.seoul.go.kr/front/bsns/bsnsView.do?bsns_id=890429d0cfad44b8b620263ef0e1f49b

 

씽글벙글 서울(서울 1인가구 포털)

1인가구 안심해요. 서울시가 함께해요!

1in.seoul.go.kr

 

- 거동이 불편하더라도 대중교통 이용, 또는 스스로 휠체어 착석 가능한 경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한가지 주의 할 점은, 스스로 몸을 가누지 못하는 환자 등의 부축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 평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주말은 사전예약하신 분에 한하여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 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단위(7시부터 11시) 로도 이용이 가능하며 ,  금액은 시간단위로 책정됩니다. (1시간에 5000원) 

 

- 사전예약과 당일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사전 예약은 일주일 전부터 가능 ) , (당일 예약은 접수 후 3시간 이내 요청한 장소에 도착합니다) 

 

4. 비용

-  시간당 5000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30분 초과시 2500 원이 추가됩니다. 

 (요청한 장소에 동행매니저가 도착한 시간부터 요금이 산정됩니다) 

 

- 중위소득 100% 이하라면, 2024.1.1 부터 연간 48회 무료이용이 가능합니다. 

 (수급자 증명서, 차상위 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관련 서류는 이용전에 제출) 

 

가구별 중위소득 100%
1인 222만 8,445
2인 368만 2,609
3인  471만 4,657

 

-  비용 납부는 서비스 종료 후 계좌이체, 카드결제, 모바일 결제로 가능합니다. 

 

5. 서비스 이용횟수 

 

- 주 최대 2회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서비스를 서울시에서 제공하고 있으나, 현재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 못하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병원동행 매니저님들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등의 국가자격을 취득하고 병원동행 관련된 전문 교육을 모수 이수한 분들이라고 합니다.

큰 병원에 방문했을때, 해당 위치를 잘 몰라서 헤매는 번거로움 또한 줄여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 후에는 동행일지와 함께 사진을 전송하여 서비스의 내용을 알려 주신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혼자 계시거나, 근처에 있지 않아 병원에 동행하기 어려울때, 또는 병원 방문시 손이 부족할때 병원 동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수면 내시경 보호자로 동행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서울시 지원사업으로 비용적인 면에서도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